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복습 3일차 - 객체지향과 클래스
    프로그래밍 언어/자바(JAVA) 2024. 2. 15. 20:24

  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vs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

    객체 지향의 경우 객체의 설계와 관계를 중시한다. 반면 절차 지향의 경우 데이터와 기능이 분리되어 있고, 프로그램이 어떻게 작동하는지 그 순서에 초점을 맞춘다.

     

    둘의 중요한 차이

    절차 지향은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에 대한 처리 방식이 분리되어 있다. 반면 객체 지향에서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에 대한 행동(메서드)이 하나의 '객체' 안에 함께 포함되어 있다.

    객체란?

    세상의 모든 사물을 단순하게 추상화해보면 속성(데이터)과 기능(메소드) 딱 2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.

    자동차
    속성: 차량 색상, 현재 속도
    기능: 엑셀, 브레이크, 문 열기, 문 닫기


  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모든 사물을 속성과 기능을 가진 객체로 생각하는 것이다. 객체에는 속성과 기능만 존재한다. 이렇게 단순화하면 세상에 있는 객체들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쉽게 설계할 수 있다.

    객체 지향의 장점

    1) 사용자가 클래스의 메서드를 사용할때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알기 쉽다

    2) 메서드의 코드를 수정해야할 때 객체의 속성(멤버변수)과 기능(메소드)이 클래스에 모여(응집)되어있어 편리하다

    3) 클래스의 메소드을 호출하기 때문에 같은 기능을 여러번 작성할 필요가 없다

     

    '프로그래밍 언어 > 자바(JAVA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복습 4일차 - 생성자, 패키지  (0) 2024.03.02
    자바 시험  (0) 2024.02.20
    복습 2일차 - 기본, 참조 자료형  (0) 2024.02.15
    복습 1일차-(클래스)  (0) 2024.02.14
    13일차 - 네트워크(자바 끝~)  (0) 2024.02.08
Designed by Tistory.